호밀64 2014. 3. 7. 22:06


책의 순서 -----------------------------------------


● 머리말

1. 어린이 양육의 목적 ------------------------------------------ 5
2. 누가 어린이를 양육할 것인가 ? ------------------------------- 7
3. 어린이 양육의 전망 ------------------------------------------ 10
4. 학기초 어린이와의 사귐과 신뢰감 형성 ------------------------ 11
5. 어린이 양육의 방법 ------------------------------------------ 12
1) 양육의 원리 ------------------------------------------------ 12
2) 어린이 양육의 내용 ----------------------------------------- 17
3) 어린이 양육의 방법 ----------------------------------------- 18
4) 어린이 양육의 과정 -----------------------------------------
6. 어린이 양육 교재 해설
1) 1권
2) 2권
3) 3권
4) 4권
5) 5권
5) 6권
< 부록 > 1.2.3

Ⅰ. 어린이 양육의 목적


어린이 양육은 어린이를 예수님의 제자로 키우는 과정을 말한다. '제자 훈련'이라는 말로 표현해도 좋다. '훈련'이라는 말은 일정한 목표에 도달케 하기 위해 실천하는 실제적인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제자 훈련은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구체적인 훈련 방법을 설정해 놓아야 하며 훈련에 합당한 대상을 가지고 훈련을 통하여 나타날 수 있는 실제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제자 훈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을 닮아 살도록 하는 것이다. >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고 따르고 배우며 순종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인격과 삶(사역)의 양면이 있다.

1. 인격

딤후 3:15 - 17 / 성령의 능력 안에서 말씀으로 온전한 사람.
어린이 양육의 목적은 먼저 어린이가 말씀과 성령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며 다음으로는 양육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되는 것이다. 어린이가 훈련을 통해서 성숙한 인격으로 자라 가도록 하는 것이다.

2. 사역

가.쭬증거 / 행 1:8 : 예수의 증인으로 사는 삶
기초적인 복음 증거의 훈련과 학급에서 담임교사와 전도를 통해서 어린이가 전도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나. 봉사 / 엡 4:12 : 봉사의 일을 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함
학급에서 반 아이들을 대상으로 서로 섬기며 사랑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다. 어린이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섬김의 일을 담임교사와 훈련하는 어린이들과 함께 함으로 섬기는 태도를 훈련한다.

다. 제자삼음 / 마28 :19-20 :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삶 어린이가 어린이를 제자 삼게 하는 것을 말한다. 훈련받은 어린이가 일꾼이 되어 다른 어린이들을 가르치게 하는 것으로 이는 어린이 양육의 핵심이며 훈련받는 어린이가 스스로 변화되며 학급을 복음화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Ⅱ. 누가 어린이를 양육할 것인가?

어린이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물론 부모이다. 그러나 부모가 감당할 수 없는 영역이 있다. 그러한 부분을 담당하기에 가장 합당한 사람은 교사이다. 사회적으로, 영적으로 권위를 부여받은 교사가(랍비) 이 일을 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어린이가 성장할 수록 좋은 스승은 필수 요소임을 부인할 수 없다.

어떤 교사가 어린이 제자 훈련을 가능케 하는가?

1. 훈련받은 교사이다.

교사의 역량은 피교육자인 어린이의 인격과 삶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자신을 종으로 낮추고 어린이가 증인으로 힘차게 뛸 수 있도록 돕는 사람(요 10:11)의 모습은 훈련된 교사에게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사람을 키운다.'라는 말을 많이 쓰기는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훈련하는지 몰라 고심한다. 제자 훈련의 '뚜렷한 윤곽'을 파악하지 못하여 실행하기 어렵다. 그러나 제자 훈련이란 이름으로 '지식'과 '인격'을 훈련하는 공동체의 삶을 살아본 경험이 있는 교사는 이 일을 가능하게 한다.

'제자 삼는다.'는 말은 자신을 닮은 사람을 키운다는 말이며 이 제자 삼기는 제자 훈련의 공동체를 경험한 사람이 가지는 '확신'에 의하여 성공될 수 있다.



2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가르침은 '설교'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이다. 예수님이 많은 무리를 가르치시면서 제자들을 '따로' 가르치신 것처럼 개인이나 소수의 무리의 성격과 필요를 알고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체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어린이를 양육할 수 있다.
● 어린이를 가르치는 목표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
● 구체적인 훈련 방법과 내용을 가지고 있는 사람
● 어린이를 변화시킬 성경적인 지식과 말씀으로 변화된 경험이 있는 사 람을 말한다.
주어진 교육 과정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는 수준의 교사가 아니라 주어진 교육 내용과 환경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고 활용하여 아동에게서 변화가 가능하도록 가르치는 사람을 말한다. 성령께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고 다듬어진 교사가 아동을 잘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다.









Ⅲ. 어린이 양육의 전망

1 어린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린이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하는 것이다. 우리는 성경에서 말하는 인격적인 열매를 아이들 속에서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들이 학급에서 좋은 인격체로서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며, 다른 사람을 도울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여 묵상하고, 다른 어린이들에게 전도하고, 모범을 보이는 삶을 사는 것을 우리는 기대한다. 우리가 함께 하는 훈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말씀과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다.

2 교사

교사가 아동들에게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으로 존재하는 것을 우리는 허락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맡기워준 생명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을 보고자 함이 교육의 목적이고 어린이 양육을 하는 교사의 보람이다.
또다른 부모로서 어린이들의 삶을 돌보고 양육함으로서 우리는 교사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기쁨을 갖는 것을 기대한다.

3 학급

우리가 담임하는 학급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학급이기를 기대한다.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곳이 곧 천국이니 우리 아동들에게 천국의 생활을 맛보게 하는 것이다.
서로 사랑하며 섬기고, 돌보아 주는 모습을 가진 교사와 아동들이 함께 사는 학급을 복음으로, 어린이 양육을 통해서 만들어 가고자 하는 것이다.
Ⅳ 학기초 어린이와의 사귐과 신뢰감 형성

어린이 양육의 최대 과제는 교사 자신이다. 어린이들이 교사를 좋아한다거나 매력적으로 느끼고 교사가 하는 일을 나도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 어린이 양육의 동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는 그 자신이 복음에 대한 열정을 갖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어린이는 교사를 배우게 됨으로 예수님을 알아 가게 되는 과정을 겪는다.

1 어린이가 교사를 신뢰하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 관계에서 상호간에 가장 먼저 형성되는 것은 신뢰감이다. 신뢰감 형성이 잘되지 않으면 관계가 계속되기는 어려우며, 교사로서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거의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가. 언어 사용
아동에게 존칭어를 쓰는 것이 좋으며 행동 수정을 위해서 과장된 표현을 하지 않는다. 또한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하지 않을 것과 긴장감 조성을 위하여 쓰는 윽박지르는 형식의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조용히 말하고 말한 것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 신뢰감 형성에 중요하다.

나. 수업
학기초의 여러 가지 업무로 인해 자칫 잘못하면 수업을 소홀히 하기 쉽다. 학기초 아동들과의 수업은 학력에 대한 아동과 학부모의 신뢰감 형성에 중요하므로 잘 준비하여 수업하고, 담임교사가 가르치는 나름의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발표 방법의 훈련이나 소집단 형성과 토의 방법 훈련 과제 해결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훈련과 학습 태도 훈련 등을 하기 위하여 교사의 주도 면밀한 계획과 실천이 있어야 하는 시기이다.

다. 일 기쓰기
학기초의 일기는 되도록 주제를 주어 쓰게 한다. 아동의 삶의 배경을 알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과거 선생님과 친구들에 대해서, 가정 환경과 부모님 형제 관계에 대해서 글을 쓰게 하고 적당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좋다.

라. 청소
당번이나 전체의 어린이가 청소할 때 교사도 함께 하여 아동과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좋다. 사제 동행의 모습은 아동들로 하여금 신선한 교사의 모습을 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마. 교사의 태도
일반적으로 학기초에 아동들을 '잡는다'는 표현을 쓰면서 엄하게 다스려야 일년을 편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하여 대부분의 교사는 근엄한 표정과 엄격한 모습으로 아동들에게 권위를 나타내려 한다.
전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아동들은 분위기 파악에 대하여 천부적이기 때문에 괜찮다 싶으면 본성을 드러내는 경우가 종종 있어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친절하고 부드럽게 대하되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는 단호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으며 정해진 규칙을 그대로 준수해 나가는 방법을 취하면 자유로운 가운데 규율을 지켜 나가는 학급의 모습을 갖게 될 것이다.

바. 문제 상황
학기초에도 얼마든지 문제 상황은 생기게 된다. 과제를 안해오는 아동이 생기기도 하고 준비물을 가져오지 않아 난감하게 되는 경우, 처음부터 학습에서 부실한 태도를 취하거나 지나치게 산만한 태도를 취하여 학습에 방해를 가져오는 어린이가 생기게 된다.
이럴 경우 교사는 가르침에 장애가 생김을 아동들에게 말하고 어떻게 하면 좋은지 묻는 것이 좋다. 아동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행동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때 의논하여 정해진 것은 학급 규칙에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실행한다.
문제가 생긴 것을 아동들이 인정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해결 방법을 의논하여 결정하는 방법으로 학급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2. 어린이가 교사를 좋아하도록 하기 위하여 (히 13:17)

가. 아동관
아동들을 단지 어린 아이 만으로가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대하는 것을 아동들은 좋아하며 이렇게 할 때 자신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행동에 더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교사가 아동을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을 좋아하며 어떠한 일을 처리할 대 아동의 생각을 존중하며 인정하므로 아동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나. 개인적인 관계
교사는 아동을 전체적으로 대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을 개개인으로 보다는 전체로 보는 경우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치료하며 가르치는데 장애를 느끼게 된다. 전체의 한 부분으로 앉아 있지만 아동을 개인으로 인정하고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아동을 개인적으로 만나는 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청소 후에라든가 일기장을 검사하면서 면담을 신청하여 이야기하면서 관심을 보이거나 수업 시간에 순시를 하면서 학습 관리를 해 주는 것등이 그것이며, 점심시간에 함께 음식을 먹으며 대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의 아동은 이 개인적인 관계를 통하여 교사를 좋아하고 존경하게 된다.


다. 교사의 태도
아동은 자기 학급의 교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단정한 옷차림과 태도 친절한 말씨, 적당한 향기 등은 교사의 신뢰감을 높이는데 좋다.
















Ⅴ.어린이 양육의 방법

매우 거창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일이라 하더라도 그 목표를 성취할 만한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허상일 뿐이다. 예수님은 자신의 제자들을 부르신 후 어떠한 교재를 가지고 어떤 체계로 가르치셨던 기록이 없지만 예수님이 제자들을 가르치신 것을 살펴보면 거기에는 매우 구체적인 방법이 있음을 볼 수 있게 된다. 이것이 그분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셨던 만큼...
이 부분에서는 예수님이 제자들을 가르치셨던 원리를 먼저 알아보고, 다음으로 어떠한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면 좋을 지 알아보기로 한다.

1. 양육의 원리

예수님의 양육 원리에 대하여 로버트 콜먼이 그의 책 주님의 전도 계획에 제시한 여덟 가지를 알아 보면 다음과 같다.

가. 선택 (選擇)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눅 6:13) - 사람이 그의 방법이었다.
예수님이 선택한 제자들의 대부분은 노동자 였으며, 갈릴리 주변의 가난한 농촌에서 자라났다. 그들은 충동적이고, 쉽게 노하며, 아주 거친 집단의 인간으로 간주되어서 이들을 통하여 세상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할 수 있다고 기대하기는 어려운 그룹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배움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이었다. 비록 실수가 많았고,영적인 일들을 이해하는 데에 더디기는 했지만, 그들은 정직한 사람들이었으며 그들의 필요를 기꺼이 고백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실제에 대한 열망이 컸고, 메시야에 대한 소망을 가진 자들이었다.- 예수님은 쓰임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하실 수 있다.

나. 동거 (同居)
볼지어다 내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28:20)
- 그들과 함께 지내셨다.

참으로 사람을 안다는 것은 그 사람과 함께 거할 때 가능하다. 그분의 부르심에 호응한 자들은 주님의 학교에서 이해가 증진되고, 믿음이 확고하게 서게 되었다. 그들은 함께 함으로, 매우 가까이에서 경험으로 배웠기 때문이다. 예수님과 제자들은 훈련이 끝나 감에 따라 더욱 더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았다.
그러나 현대의 교육에서 가장 소홀히 되고 있는 이 동거의 원리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예수님의 본보기는 양육은 지도하는 사람이 지도 받는 제자와 함께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우리는 교회와 학급에서 어떻게 이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가? 대중을 위한 설교와 잘 짜여지고 충실한 수업이 있어야 하지만, 동시에 개인적인 돌봄으로 제자 한 사람 한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양육할 수 있을 때까지 친구가 되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헌 신 (獻身)
나의 멍에를 메라 ( 마 11:29 ) - 그는 순종을 요구하셨다.

예수님은 함께한 사람들이 순종할 것을 기대하셨다. 그들이 영리해야 한다는 요구는 없었다. 단지 충성스럽기만 하면 되었다. 이것은 단순한 것이지만 놀라운 것이다.
처음에 쉬워 보였던 예수님과의 동행은 얼마 안 가서 자신의 전 생애를, 그의 주권 하에 절대 복종하여야 한다는 결단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눅16:13) 사랑을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새로운 삶이란 그가 구원하기 위하여 돌아가신 사람들에 대한 헌신을 말하는데, 이렇게 하기 위하여 그들은 그 대가를 계산해야 했다.(눅14:28) 이 부분에서 자신의 유익만을 위해서 예수님을 선택했던 사람들은 분리되었고, 예수를 따르기로 한 제자들에게 소유(눅14:33)와 가족 관계까지도 때로는 부인되어야 한다는 의미 있는 말씀을 하시기에 이르른다.
헌신은 사랑의 표현이다.(요14장-15장) 예수님은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헌신으로 표현하는데 모범을 보이셨고,(요5:30 , 6:38) 십자가는 그 헌신의 결정이었다. 그는 자신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오셨고, 제자들도 그렇게 하기 위하여 훈련이 필요하며 예수님의 영적 권위에 대한 존경과 순종이 필요함을 아셨다.
이제 우리도 계산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영적 전투에 참여하려고 하며 그 결과는 죽음이다. 왜 전도와 양육에 있어서 무기력한가 ? 대가가 계산된 헌신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본을 따라서 소수의 사람들을 선택하여 헌신해 줄 수 있다. pp49-60

라. 분 여 (分與)
성령을 받으라(요20:22) - 그는 자신을 주셨다.

그분이 제자들에게 주신 것은 많다.
평안, 기쁨, 천국의 열쇠, 자신의 영광, 거룩함 그리고 그분의 생명과 영이다. 그분은 제자들이 진리를 알고 깊이 이해함이 필요하다는 것도 아셨지만 성령을 깊이 체험해야 한다는 것도 아셨다. 제자들은 그분의 영(성령)을 받아들일 때에야 비로소 세상에 대한 하나나님의 사랑을 갖게 되었다.
또한 제자들은 예수님의 옆에서 '육체적 만족' '명성'을 어떻게 거절하셨는지 도 보았고, '가난''굴욕''슬픔과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시는지도 보았다
그분은 우리에게 나누어주실 것이 있었다.
우리는 누구에게 무엇을 나누어 줄 수 있는가 ?

마.시 범 (示範)
내가 너희에게 본을 보였노라 (요13:5) - 그분은 그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을 보여 주셨다.

예수님은 자신의 생활에서 시범을 보이지 않은 것은 어떤 것도 시키지 않으셨으며, 늘 함께 있음으로 훈련이 중단되는 일도 없었다.
'기도 생활' '성경 사용' '영혼 구원''자연스러운 가르침' 등에서 시범을 보였고,행동함으로 가르치셨다.

바. 위 임 (委任)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마4:19) - 그분은 그들에게 사역을 부여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구체적인 일들을 주어 실습하게 하셨으며, 결국 이 위임은 자신의 모든 일을 부탁하는 데까지 이르렀다.(마28:19-20)

사. 감 독 (監督)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 (마 8:17) - 그는 점검을 계속하셨다.

파송되었던 제자들의 전도에 대하여 보고를 들으시며 기뻐하셨고, 제자들이 병든 소년을 고치지 못할 때 기도와 금식에 관한 교훈을 하시며 새로운 힘을 주셨다.
좋은 감독은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우리는 우리를 감독해 줄 지도자가 필요하며, 누군가를 감독해 줄 지도자가 되어 주어야 한다.




아. 재생산 (再生産)
가서 과실을 맺으라 (요15:16) - 예수님은 그들이 재생산 할 것을 기대하셨다.

예수님의 세계 복음화 전략에는 제자들을 통하여 재생산되는 것 이상은 없었다. 만일 제자들이 예수님의 '영'과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이 사역이 계속되게 하지 못한다면 그 동안 그들과 함께한 사역은 무(無)로 끝나고 말 것이다.. 예수님의 이 사역에 대한 절박성은 포도나무 비유에서 잘 나타나 있으며, 여기에서 열매 없는 가지는 제하여 버리리란 강한 어조의 경고를 제자들에게 했음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재생산에서의 강조 점은 지도자이다. 추수할 일군, 영혼을 돌볼 일군이 필요하다.

적용
1. 당신의 인생계획은 무엇인가 ?
2. 당신은 주님이 주신 방법을 따르고 있는가?
3. 당신은'나는 길을 알고 있으니 나를 따르라' 는 지도자를 따르고 있으며 나는 그러한 사람을 재생산 하고 있는가 ?
4. 소수와 시작하라
5. 선택된 소수와 함께 거하라
6. 그들에게 시간을 주라
7. 그들로부터 무엇인가를 기대하라
8.그들로 계속하게 하라
9. 가장 중요한 영적 경험을 하게 하라





2. 어린이 양육의 내용

어린이를 양육하면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여기에서는 어린이 양육이라고 이름하여 이루어지는 양육 내용들을 개략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가. 성경 공부

1). 주제별 성경 공부
주제별로 하는 성경 공부는 어린이들에게 성경의 핵심 개념을 알려 줌으로서 신앙의 기초를 다진다.

2). 어린이 경건의 시간
어린이가 말씀을 지속적으로 묵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경 일기를 쓰기도 하고, 말씀과 만나요, 요한복음 창세기 예수님이 좋아요 등을 이용할 수 있다.

3). 어린이 암송
네비게이토에서 발간한 60구정 암송 카드를 사용하여 암송한다.

4). 어린이 성경 읽기
저학년 어린이에게는 두란노 어린이 그림 성경
중 고학년 어린이에게는 어린이 성경
더 성숙한 어린이들에게는 어른들이 쓰는 개역 성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하여

1). 기도하기
기도 제목을 적으며 교사와 친구들이 함께 기도하고 기도 응답을 나누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다.

2). 교회 출석하기
어린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교회에 출석하는 것은 필수이다. 교회를 안내하고 출석을 확인하는 활동을 하여야 한다.

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위하여

1). 봉사 활동하기
학급에서 학급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봉사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청소 활동이나 학습이 부진한 어린이를 돕고, 학급의 어려운 일들을 솔선하여 함으로서 다른 사람들은 섬기며 전도하게 한다.

2). 전도하기
담임 교사와 훈련받는 어린이가 연합하여 학급의 어린이들을 조직적으로 전도하는 것이다. 먼저 리더가 된 어린이를 훈련하고, 교사가 전도 대상자가 되는 어린이를 전도하는 시범을 보인 후 어린이 스스로 전도하게 하는 것이다. 전도한 후 교회로 인도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3). 재생산하기
훈련된 어린이들이 2-3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훈련을 전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어린이 양육 훈련의 꽃이다. 교사는 아동들의 팀을 조직해 주며 관리하면서 아동들끼리 재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양육의 방법

가. 과제 제시
성경 읽기나 암송, 경건의 시간, 전도, 봉사 활동 등의 훈련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과제를 제시한다.

나. 점검
점검은 중요하다. 성경 읽은 내용을 물어서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암송을 직접 해 보고 뜻을 해석하고, 경건의 시간 내용을 서로 나누며 봉사 활동과 전도 계획들을 점검한다.

다.성경 공부 시간 운영
● 먼저 삶을 나누는 교제를 음식 나누기와 함께 한다.
● 함께 찬양과 기도를 한후
● 과제를 점검한다.
● 성경 공부를 진행하고
● 과제를 제시한 후
● 함께 기도하고 공부를 마친다 대략 1시간 30분 - 2시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라.계속적인 나눔 및 관리
학급에서 매일 만나는 점을 이용하여 매일 성경 읽기와 경건의 시간을 잘하는지의 여부와 내용을 점검할 수 있으며 아동의 생활을 봄으로서 성경적인 교훈과 책망이 가능하다. 양육은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므로 교사는 아동의 모든 삶의 과정을 관리하면서 성숙하도록 한다.

바. 특별 활동

1) 가정 모임
아동의 가정이나 교사의 가정에서 모이는 것이다. 가능하면 한 곳을 정해서 늘 그곳에서 모이는 것이 분위기를 조성하고 안정적인 양육을 하는데 좋다.

2) 하룻밤 수련회
방학이나 휴일을 이용하여 교사나 아동의 가정에서 하룻밤을 함께 지내는 것이다. 인간 관계 훈련이나 부흥회 기도회들을 하면서 관계 형성에 주력한다.

3)지역별 모임
토요일 오후나 휴일을 이용하여 양육하는 다른 선생님과 어린이들을 만나 교제하는 모임을 갖는 것은 양육에 활력이 될 수 있다. 어린이끼리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것도 좋다.

4)디모데 캠프
방학을 이용하여 어린이 리더 훈련을 하는 것이다. 2박 3일 정도의 과정이 좋으며 이기간에 2학기 사역 훈련과 계획을 한다. 교사와 아동이 함께 하는 단기 훈련이다.

4. 어린 양육의 과정

학급에서 하는 어린이 양육 과정을 다음의 네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학급 전체 어린이를 전도하기
● 기초 양육(1권)을 여러팀 하며 학급 전체를 전도하기
● 어린이를 양육하고 양육 리더를 통해 재생산하기와 학급 전체를 전 도하기
● 진급을 시킨 수 계속 3년 양육하기
● 고등학교 대학생이 된 이후에도 관계 갖기

가. 학급 전체 어린이를 전도하기

학급에서 어린이를 양육하기 어려운 경우, 학급 어린이를 대상으로 1:1 전도를 하게 된다.
3월에 학급 어린이의 실태를 파악한 후 학급에서 담임 교사가 전도할 계획을 세운다. 학급에서 하는 전도의 1차적인 목표는 아동들이 예수님의 하신 일을 알고 영접하여 구원을 선물로 얻는 것이지만 결신 이후 교회에 출석하게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다.

1) 1:1 전도
담임 교사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전도에는 기회를 포착하여 간헐 적으로 만남을 갖고 전도하는 경우와 담임 교사의 계획 가운데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차례로 만나는 경우가 있다. 간헐 적으로 만나는 경우는 아동을 특별히 남겨서 주의를 줄 경우 더 이야기할 일이 있어서 대화를 하게되는 경우 등이다.
교사가 계획 가운데 전도할 경우 시간과 정소를 정하여 차례로 만나는 것이 좋다. 어느 경우든 1:1이 좋고, 1:2의 경우도 가능하나 그 이상은 산만하기 쉽고, 전도에 있어서도 상호 눈치를 보는 경향이 생기므로 개인적인 전도가 어렵게 된다. 이렇게 전도한 어린이는 교회 출석을 권하고, 먼저 출석한 어린이와 함께 출석하도록 하고 약속하여 출석케 한다.
어린이는 구원의 확신을 자주 잊기 때문에 한번의 전도로 그치기 말고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주 종교적인 분위기에 어울릴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2) 교회 출석
학기 초에 아동의 실태를 파악한 후 마을을 구분 지어 아동을 분류하고 마을에 있는 교회를 알아두어 한 반에서 교회에 출석하는 아동을 찾아 짝지어 교회에 출석하도록 하고 확인한다.
아동 명렬표( 부록 3)에 아동의 이름을 분류하여 적어 놓고, 월요일마다. 점검하여 강화한다. 교사가 학교 인근 교회에 출석한다면 아동의 교회 출석은 더 용이해 질 것이다.

나. 기초 양육과 어린이 전도

1) 기초 양육
4월 초 학급 전체 어린이를 대상으로 기초 양육 4-5주 훈련이 있음을 공고하고 신청자를 모집한다. 모집하는 경우의 자격은
● 부모님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 성경책을 준비할 것과
● 주중에 하루 함께 모일 시간을 낼 수 있어야 한다.

모집된 아동을 1기 2기 3기... 로 구분하여 집단을 만든다. 집단은 동성이 좋으며 3-4명 정도가 좋다. 교사 선교회에서 만든 양육 교재 1권을 공부한다.
암송, 경건의 시간, 성경 읽기. 기도하기. 등을 하게 하며 훈련 이후에도 계속 경건의 시간을 하면서 신앙 생활을 하도록 권고한다. 이 훈련에 참가하는 아동들에게 교회 출석을 적극 권하여 이들과 담임 교사와 함께 학급 아동을 전도하여 교회 출석을 관리하도록 한다. 단기 훈련을 마친 아동 중 계속 성장의 가능성을 가진 아동을 다시 선발하여 2학기중 어린이 리더로서 계속 훈련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이 아이들에게 재생산의 과정으로 1-2권 정도 가르치게 하는 것도 좋다. 이렇게 되면 교사는 리더 반을 관리하면서 리더들을 통하여 전도를 도모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 리더들에게 동역 자로서의 성장과 복음 전파의 기쁨을 함께 누릴 수 있게 할 수 있다.



( 양육 과정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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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어린이 양육을 통한 학급 복음화
이는 어린이 디모데를 선발하고 그들이 충성된자(딤후2:1-3)를 가르치고 그들이 또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제자 훈련의 과정을 학급에서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 어린이 선발은 대단히 중요하며 양육 과정 역시 어린이를 제자로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동역자로 존중하면서 훈련하는 정선되고도 치밀한 훈련이 필요한 과정이다.
선발에 있어서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공개적으로 해야 하고 선발을 위한 적절한 과제(성경 읽기 성경 일기 쓰기 암송 봉사 활동 부모님 허락과 지원) 를 통해서 공신력 있는 선발을 해야 한다.
1학기 훈련을 마치고 여름 방학의 디모데 훈련을 마친 다음 재생산 과정을 겪게 하여 담임교사와 함께 하는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이렇게 어린이 리더로 선정되어 활동하는 어린이를 교사 선교회 어린이 회원으로 자격을 부여하여 계속적인 관리와 양육을 한다면 좋을 것이다.

라. 졸업 진급 이후의 관리
아동들이 담임 교사와 1년 과정을 마친 후 3년 정도 계속 양육할 수 있다. 중학교 학생이 된 이후에도 재생산의 원리에 입각하여 계속 양육 하는 것이다. 이 경우 양육의 내용과 아동관리가 쉽지는 않으나 교회를 통하여 계속 만남을 갖으면서 진급한 학급에서 재생산을 하도록 독려하면서 모임을 갖는다면 제자를 키우는 일의 본질에 더욱 접근하는 일이 될 것이다.
3년 이후 고등학생 대학생이 된 제자들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일인데 편지나 전화 컴퓨터 통신 그리고 선배와의 만남과 교사의 진로지도 신앙 상담 등을 통해서 계속 관리할 수 있으며 제자 수련회나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신앙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교사 모임과 연계하여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가져온 곳 : 
카페 >당신은 축복받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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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